| “학생간(間) 생활 속 거리두기 실천 생활화”를 통한 코로나19 감염예방 생활교육 운영 계획 | |
일신여자중학교 1. 생활교육 중점 강조사항 - 감염병 예방을 위한 학생자치회 중심의 기본 생활수칙 준수 운동 권장 - 학교폭력(왕따, 혐오발언, 거짓사실 유포, 신상정보 공개 등) 예방교육 강화 - 장기간 휴업과 온라인 개학으로 인한 심리적 불안을 극복하고 빨리 학교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심리·정서적 지원) - 가정통신문, 학교홈페이지, 문자, SNS를 활용한 교육주체 간 신속한 정보공유 및 소통 2. 등교 수업에 따른 생활교육 강화 가. 기본 생활수칙 준수 안내 구분 | | 세부 내용 | | | | ∙학교폭력예방 (학생보호) | | ∙ 거짓 소문 생성 . 유포로 두려움 조장하지 않기 ∙ 감염의심 또는 확진학생에 대해 왕따, 혐오발언 하지 않기 ∙ 코로나19 관련 개인신상정보 유포하지 않기 ∙ 코로나19 관련 악성 스팸메일과 사기범죄에 속지 않기 ※ 왕따, 혐오발언, 거짓 소문 유포 등은 학교폭력으로 처리될 수 있음 안내 ※ 정서적 지원이 필요한 학생에 대해 적극적인 상담·치유 지원 안내 | | | | ∙교내 | | ∙ 코로나19 예방수칙 철저히 지키기(마스크 상시 착용, 손씻기, 손소독, 개인컵 및 식수 준비) ∙ 밀착접촉 하지 않기(생활 속 거리두기 운동 동참) ∙ 여럿이 모이는 행동 자제하기 ∙ 복도 등에서 일정 거리 두고 이동하기 ∙ 기침 예절 지키기(손수건 . 옷소매로 가리기) ∙ 장난(침 . 가래 뱉기 행동 등) 하지 않기 ∙ 책상 거리두기 ∙ 마주 보고 식사하지 않기(등 보고 앉거나 지그재그 앉기) ∙ 타학급 출입하지 않기 | | | | ∙교외 | | ∙ 집 밖 활동 자제하기 ∙ 외출 시 마스크 착용 및 개인위생관리 철저히 하기 ∙ PC방, 코인노래방 등 밀폐 공간 출입 자제하기 ∙ 다중이용시설 출입 자제하기 ∙ 현장체험학습 등 타 지역으로의 이동 자제하기 |
나. 교직원 및 학생자치회의 역할 강화 라) 교과활동 중『학생간(間) 생활 속 거리두기 실천 생활화』운동 적극 전개 구분 | | 세부 내용 | | | | ∙수업 전 | | ∙『학생간(間) 생활 속 거리두기 실천 생활화』캠페인 활동 전개 ∙ 마스크 착용하기 ∙ 학급 내 책상거리 두기 ∙ 여럿이 모이는 행동 자제하기 ∙ 학생 간 장난 하지 않기 ∙ 조용히 앉아서 수업준비 및 예·복습 하기 ∙ 타학급 출입하지 않기 | | | | ∙쉬는 시간 | | ∙ 매시간 교실 및 복도 환기시키기 ∙ 밀착접촉을 하거나 여럿이 모이는 행동 자제하기 ∙ 복도 등에서 일정 거리 두고 이동하기 ∙ 복도에서 뛰거나 소리 지르지 않기 ∙ 여럿이 동시에 화장실 이용 자제하기 ∙ 화장실 이용 후 손씻기, 손소독 실시 하기 ∙ 타학급 출입하지 않기 | | | | ∙점심 시간 | | ∙ 마스크를 쓰고 정해진 순서로 간격 유지하기(양팔간격) ∙ 마주 보고 식사하지 않기(등 보고 앉거나 지그재그 앉기) ∙ 식사 중 대화 하지 않기 ∙ 여럿이 함께하는 운동 자제하기(농구, 축구 등) |
2) 교직원의 역할 강화 - 학생 발열 검사 실시(등교 시, 점심식사 전 등, 1일 2회 이상) - 점심시간 급식 지도(손소독, 줄서기 간격, 자리배치 조정 등) - 안내 방송 수시 실시(등교 후, 점심시간, 하교 전) - 교내 안전활동 강화(아침, 쉬는 시간, 점심시간 교내 점검) - 학교폭력 사안 발생 시 피해학생 보호 및 사안 처리(담당부서) - 심리·정서적 지원이 필요한 학생에 대해 전문기관 연계 지원(Wee센터 등) ※예시자료 및 활동은 첨부파일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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