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신여자중학교 로고이미지

교육복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2학년도 “행복을 가꾸는”교육복지 운영
작성자 *** 등록일 22.05.26 조회수 66

                                   -  영역별 세부 추진계획 -

 

영역

통합프로그램

세부프로그램명

운영계획

구분

자격증 취득

특기하나

프로그램

목적: 저소득 가정 자녀에게 경제적 부담감 없이 다양한 소질 계발과 자격증 취득의 기회와 체험 활동의 꺼리를 제공하여 새로운 경험으로 인한 자신감 향상은 물론 긍정적 가치관을 형성 할 수 있도록 한다.

시기: 20224~12,방학도포함

대상: 교육취약학생, 참여희망학생

내용: 매주 방과후 지정된 시간에

프로그램 진행, 전문 강사지도, 학교

축제 공연과 연계하여 진행

평가: 프로그램 만족도 평가 실시

특색사업

문화유람단

프로그램

목적: 현장 체험 학습의 기회가 적은 저소득층 학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체험 학습을 실시함으로 자신의 가치를 재평가하고 낮은 자존감을 높이고, 이타심을 심어줌과 동시에 이론적 지식이 아닌 실제 생활 속의 지식을 습득하고 여러 가지 경험을 통하여 심리.정서적 안정과 학교 적응력을 높이고자 한다.

시기: 20224~12

대상: 교육취약학생, 참여희망학생

내용: 교육과정과 연계된 특색있는

문화·예술 체험 진행

평가: 프로그램 만족도 평가 실시

집중형

칭찬마트

목적: 교육복지실과 교육복지학교

활성화, 자발적인 봉사활동 장려

시기: 학기중 지정된 기간에 운영

대상: 전교생

내용: 자발적으로 선행, 봉사를 한

학생들에게 칭찬쿠폰 지급, 학생들은

지급받은 칭찬쿠폰을 교육복지실에서

간식으로 교환

평가: 프로그램 만족도 평가 실시

일반형

영역

학생발굴 및 사례관리

세부프로그램명

운영계획

비고

나 세우기

심리정서

프로그램

목적: 현대 사회에서 가정의 기능이 현저히 약화되면서 청소년들이 직접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게 되고 다양한 일탈행동을 하게 되었다. 이에 학생상담 및 심성개발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심리검사, 상담, 집단 프로그램의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이 겪고 있는 심리적 고통으로부터 벗어나며 일탈행동을 수정하여 원만한 학교생활 적응을 지원한다.

시기: 2022년 학기별 1

대상: 교육취약학생

내용:

-MBTI, 에니어그램 등 심리검사실시 및 적용 프로그램 실시

-학교생활 부적응 및 위기 학생 Wee클래 스 및 Wee센터와 연계하여 상담 및 프 로그램 실시

-가정.학교.지역사회 연계하여 필요 자원 확보 및 서비스 제공

평가: 프로그램 만족도 평가 실시

집중형

서비스지원/

사례관리

프로그램

목적: 취약계층 학생들의 원활한

학교생활 지원, 맞춤형 서비스지원

시기: 연중 필요시 수시 지원

대상: 집중지원대상학생(수급자,

한부모, 차상위, 다문화·탈북학생등)

내용: 취약계층 학생들에게 내부

자원 및 지역사회 서비스 자원 연계

지원, 저소득위기가정 복지사각지대

학생 발굴 및 지원, 학교-지역사회

협력 사례관리 실시 및 지원

평가: 프로그램 만족도 평가 실시

집중형

영역

지역연계 및 운영 지원

세부프로그램명

운영계획

비고

해피아이

네트워크

지역공동사업

목적: 지역사회와 활발한 교류로 교육취약 학생들의 원활한 학교생활 적응 지원

시기: 연중진행, 공동사업(하반기)

대상: 교육취약학생

내용:15개 기관 실무자 16명이

참여하는 네트워크 회의 매월 진행

매년 공동사업으로 지역축제 진행

특색사업

교육복지실 운영

목적: 취약계층 학생 지원, 학생

들에게 편안한 휴식 공간 제공

시기: 연중운영(학기중 및 방학)

대상: 전교생

내용: 교육복지 프로그램 및 열린공간으로 활용

일반형

이전글 '칭찬마트'운영
다음글 2021. 겨울방학 프로그램 운영